[정보] 건강한 한국 화장품, 미국 시장 내 인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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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지디링커 작성일16-11-02 13:33 조회3,893회 댓글0건관련링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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건강한 한국 화장품, 미국 시장 내 인기
□ 미국 화장품 시장 현황
ㅇ 한국 여성들의 화장을 안 한 듯 자연스러움을 강조한 화장법(no-makeup look)이 미국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관심을 받으며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.
- Cosmetics Ispiration & Creation의 최고 경영인인 레일라 로체-포드빈은 2016년 트렌드 중 하나는 '누드 화장법'이라고 발표함.
ㅇ 건강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미국 시장에서 몸에 좋은 음식이 피부에도 좋다는 인식이 대두되며, 유기농 재료 및 식재료를 사용한 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.
- ‘아름다운 메이크업의 시작은 건강한 피부에서부터’라는 콘셉트가 미국인들이 갖고 있는 화장에 대한 새로운 반향을 불러일으킴.
- 숯이나 화산재를 이용한 화장수에서부터 인삼, 달팽이 점액, 단풍나무 수액, 불가사리 추출액, 발효 다시마 등을 재료로한 스킨케어 제품이 많은 관심을 끌고 있음.
- 2020년 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66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.
ㅇ 기술 향상으로 더 쉽게 더 빠르게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.
- 2011년 잡티 보정을 위한 BB크림을 필두로 미국 시장에 한국 제품이 소개되기 시작. 좀 더 향상된 기능의 CC크림이 빠르게 미국 시장을 차지함.
- 2016년에는 BB크림, CC크림 기능과 더불어 자외선 차단제를 포함한 쿠션 컴팩트가 크게 히트를 침.
ㅇ 화장이라는 아름다움과 더불어 재미를 더하는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음.
- 다양한 프린트의 마스크팩, 바르는 로션이 거품처럼 일어나는 제품 등
ㅇ 2015년 미국의 한국 화장품 수출액은 500만 달러로 전년대비 60% 증가했으며,
2016년 7월 기준 전년대비 48% 증가해 미국 화장품 수입국 5위에 오름.
2016년 7월 미국 화장품(HS Code 3304 기준) 수입동향
순위 | 국가 | 금액(백만 달러) | 점유율(%) | 증감률(%) | ||||
2014 | 2015 | 2016 | 2014 | 2015 | 2016 | 16/15 | ||
| 합계 | 2,114.796 | 2,202.767 | 2,465.786 | 100 | 100 | 100 | 11.94 |
1 | 프랑스 | 399.085 | 444.343 | 437.555 | 18.87 | 20.17 | 17.75 | -1.53 |
2 | 중국 | 280.810 | 320.000 | 430.459 | 13.28 | 14.53 | 17.46 | 34.52 |
3 | 캐나다 | 368.195 | 367.009 | 409.306 | 17.41 | 16.66 | 16.60 | 11.52 |
4 | 이탈리아 | 148.829 | 178.217 | 222.800 | 7.04 | 8.09 | 9.04 | 25.02 |
5 | 한국 | 66.098 | 120.405 | 178.267 | 3.13 | 5.47 | 7.23 | 48.06 |
자료원: WTA(World Trade Atlas)
□ 한국 화장품의 성장 가능성
ㅇ 소셜네트워크나 e-commerce를 통한 다양한 체험기를 나누고 매장에 체험할 수 있는 공간 마련이 필요함.
- 프리미엄 뷰티 뉴스에 따르면, 18세 이상 화장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57% 이상이 인터넷을 이용해 정보를 수집하고 구입한다고 발표함.
- 소셜네트워크와 e- commerce 채널을 이용한 구매는 2016년 상반기 30% 상승함.
- 밀레니엄 세대들의 구매욕에 맞춰, 새로운 브랜드에 대한 다양한 체험 가능 매장을 확대해야 함.
□ 시사점
ㅇ 화장법의 변화와 개선은 한국 제품이 미국 시장에서 주목받은 이유이므로, 지속적인 기술 향상과 좋은 재료로 건강한 한국 화장품 이미지를 구축해야 함.
- 피부의 건강과 노화에 관심이 많은 연령층에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가 구축돼야 안정된 구매력에 힘을 실을 수 있음.
ㅇ 체험관을 통해 소셜네트워크나 e-commerce를 통한 판매의 한계를 보완해야 함.
- 뉴욕의 메이시스 백화점에서 실험적으로 실시하는 한국 화장품 체험관처럼 소비자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매체를 만들어야 함.
ㅇ 다양한 연령층에 다양한 제품을 소개해 시장의 폭을 넓히고, 안정된 소비구조를 유지해야 함.
- 보급된 제품이 꾸준히 재구매되기 위한 전략들이 필요함. 예를 들어, 제품 업체의 리워드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할수록 절약되는 시스템을 마련해 고객층을 유지할 수 있음.
- 아름다움과 더불어 재미를 주는 한국 화장품의 주 타깃은 밀레니엄 세대로, 구매층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제품 소개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한 홍보가 필요함.
자료원: KOTRA 마이애미 무역관 자료 종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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